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Up↑/트위터 Up↑

[트위터 필살기] 트위터 팔로워 늘리기 비법


“트위터 팔로워를 늘리려면 어떻게 하나요?”
트위터에 입문한 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제 프로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팔로워가 몇 없습니다. 계정을 생성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팔로워를 늘려야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팔로워도 없는 블로거가 어떻게 팔로워 늘리는 비법을 전하냐?”고 반문하실 수 있습니다. 팔로워 늘리기 아무리 설명을 해줘도 막상 해보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제가 팔로워 늘리기 비법을 포스팅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트위터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을 위해 같이 해보자는 의미입니다. 물론 제 다른 트위터 계정에 만 단위 팔로워가 있습니다. 많은 숫자는 아닙니다. 마음만 먹으면 몇 만 단위 팔로워를 만드는 것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팔로워를 만들기까지 트위터에 쏟은 시간은 일주일도 채 안됩니다. 뜬구름 잡는다고요? 아닙니다. 실제 해보면 간단합니다. 단순히 수를 늘리기 위한 비법을 필요로 하신다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본격적인 팔로워를 늘리려면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나를 친구로 맺어달라고 세일즈를 해야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소개를 잘 해야 합니다. (잔꾀를 부리자면, 트위터의 사진은 여자 사진을 넣으십쇼. 정말 빨리 팔로워를 늘려야 한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까지 해서 수를 늘릴 필요는 없겠죠?) 아무리 현실에서 잘난 사람이더라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는 적극적으로 세일즈를 하지 않으면, 그냥 이용자일 뿐입니다.

팔로워를 늘리기에 좋은 사이트는 트윗애드온즈(http://www.twitaddons.com/)입니다. 트윗애드온즈의 메뉴만 완벽히 이해를 하고, 활용해도 팔로워 늘리기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트윗애드온즈의 메뉴에서 중요한 것은 Bio검색, 트윗홍보, 팔로매니저, 맞팔율 계산, 트위터모임 등입니다. 이 가운데 Bio검색, 트윗홍보, 팔로워매니저는 소극적인 마케팅이라면, 트위터모임과 맞팔율 계산은 메뉴는 잘만 활용하면 손쉽게 팔로워를 늘리는 적극적인 마케팅 툴입니다.


먼저, 트윗애드온즈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연동시킵니다. 연동할 것인지를 묻는 메시지가 뜹니다. 트윗애드온즈는 트위터에 로그인이 돼 있다면 별도로 가입없이 로그인을 눌러 연동만 시키면 됩니다. 트윗애드온즈는 트위터의 오픈 API를 통해 연동이 됩니다. 트윗애드온즈 같은 사이트를 ‘서드파티’라고 부릅니다.

팔로워 늘리기 필살기① “나를 세일즈 하라”
연동이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세일즈를 시작합니다. Bio검색(①메뉴에서 Bio검색 클릭 ②사이드에 Bio등록/수정 클릭 ③Bio정보 입력)에 자신의 정보를 넣고 트위터 유저(트위터리안 또는 트위터러)에게 홍보를 합니다. 트윗홍보 메뉴를 눌러 자신을 세일즈할 트윗을 적고 확인을 누르면 홍보글이 올라갑니다. 팔로매니저는 내가 팔로윙한 사람과 나를 팔로워한 사람을 관리해주는 메뉴입니다. 팔로워가 없는 상황에서는 쓸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팔로워 늘리기 필살기② 트윗애드온즈의 맞팔율 계산메뉴를 활용하기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팔로워를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이제부터입니다. 트윗애드온즈의 메뉴에서 ‘맞팔율 계산’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처럼 맞팔율(서로 친구맺기로 이해하면 됩니다.) 100%인 트위터러가 보입니다. 이 사람들을 모두 팔로윙하세요. 맞팔율이 높기 때문에 내 팔로워가 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팔로워 늘리기 필살기③ 트위터 모임(당)에 가입하고 팔로워하기
두 번째는 트위터모임에서 자신이 관심있는 모임(당)에 가입하세요. 그리고 그 모임의 회원 모두를 팔로워하세요. 모임 회원의 맞팔율이 꼭 높은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친구맺기가 수월합니다. 그래도 친구가 늘지 않는다면 트위터 모임 가운데 맞팔당(서로 친구맺기를 해주는 모임)에 가입하셔서 같은 방법으로 팔로워를 늘리세요.트윗애드온즈는 팔로워를 하는 숫자가 시간당 100명 제한이 있습니다. 2시간에 한 번씩 이런 방법으로 1주일을 해보시면 트위터에서 떠들지 않아도 팔로워가 쑥쑥 늘어납니다. 물론, 이렇게 늘린 팔로워의 수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SNS의 특징은 ‘소통’이기 때문입니다.


팔로워 늘리기 필살기④ 트위터러의 트윗을 RT해주고 대화하라

내가 아무리 떠들어도 팔로워 수가 많아도 내 트윗에 널리 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 사람 한 사람과의 인연을 만들어가면서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 가장 좋은 모범답안입니다. 트위터러의 트윗을 리트윗(RT)해주고, 팔로워 해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정성스럽게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따지고 보면, 이 방법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모범답안을 놔두고 오답을 알려주는 이유는 팔로워를 늘리는데 돈을 받고 대행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트위터에 대해서 모르지만 홍보툴로 트위터를 이용하려고 돈을 지불하는 회사나 개인이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개인 사용자는 굳이 그렇게 돈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트위터 팔로워 늘리기 대행문의 게시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투자를 좀 하면 그런 비용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트위터 팔로워를 늘리고 싶은데 엄두가 나지 않는 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해보시면 팔로워 늘리기 참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