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Up↑/블로그 Up↑

블로그 이미지 걱정 끝, 블로그에 쓸 무료이미지 사이트


블로거들이 무료로 이미지를 쓸 수 있는 사이트들을 모아봤습니다. 제가 찾아본 것은 10개 정도가 됩니다. 이미 다른 블로거의 포스팅를 통해 익숙한 사이트도 있고, 그렇지 않는 사이트도 있을 것입니다. 블로거들이 일반적으로 구글에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이미지를 찾아서 쓰시는데 검색된 이미지 또한 ‘라이센스’ 부분을 잘 보면, 이용시 문제가 생기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구글은 플리커나 뉴스의 이미지를 검색합니다. 검색돼 나온 이미지를 그냥 썼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무료 이미지 검색하는 방법은 (구글접속 ②이미지↠고급검색 클릭 ③ 검색어 입력, 라이센스부분 설정 ④ 이미지 검색) 차례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검색된 사진 가운데 선택을 하고, 다운을 받으려고 하면 사진 옆에 “일부 권리가 보호됩니다”라는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해당 파일을 눌렀을 때, 복사, 수정 및 배포가 가능하다고 나오면 써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검색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처럼 이미지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에 저작권에 대한 규정이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에 올려져 있는 것이니 저작권과 상관이 없겠거니 생각했다가는 오산입니다. 저작권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찾는 방법은 ‘①네이버 접속 ②CCL부분을 클릭해 저작권 설정 ③검색어 입력후 검색’ 차례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저작권과 상관없는 이미지가 많지 않습니다.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이미지 창고같은 곳은 없을까요? 물론 없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발품을 팔면 이미지를 무료로 쓸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무료 이미지를 쓸 수 있는 곳을 공개합니다.

블로그 무료 이미지는 무료 사이트에서 해결
국내에서 무료로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몇 곳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무료로이미지를 쓸 수 있도록 접근해줍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미지가 많지는 않습니다.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이런 사이트들도 기억해두시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이클릭아트, 이미지굿, 저작권 프리이미지 등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저작권 프리이미지'는 다음 카페인데 저작권 걱정없이 쓸 수는 있지만, 생각보다 이미지가 많지 않습니다. 네 곳의 사이트 가운데 무료이미지가 가장 많은 곳은 아이클릭아트입니다.

① 아이클릭아트(http://www.iclickart.co.kr): 아이클릭아트는 회원가입을 한 뒤, '무료 이미지'라는 카테고리에서 3만 3000컷 정도의 무료이미지를 마음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이미지 검색도 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찾는데 유용합니다.(단, 아이클릭아트는 비상업적 게시물에만 이용이 허락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면, 유료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② 이미지굿(
http://www.imagegood.co.kr)
: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이미지' 카테고리에서 1만 2000컷 정도의 이미지를 쓸 수 있습니다.이미지는 주로 사진입니다. 일러스트 이미지가 아니라면 '이미지굿' 사이트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③ 저작권 프리이미지(
http://cafe.daum.net/freeimages
) : 상업적인 사이트는 아니고, 다음의 한 카페입니다. 카페에 가입하면 바로 정회원으로 승격돼, 카페에 있는 이미지를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가 생각보다는 많지 않습니다.

외국 사이트의 이미지 사진 안전할까?
블로거들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외국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퍼온 것은 안전할꺼야라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에 대해 민감한 외국에서 걸면 걸리는 것이 저작권입니다. 외국 사이트 가운데서도 무료로 이미지를 제공하는 곳들이 제법 있습니다. 외국사이트에서는 이미지에 워터마크(저작권자의 표시가 돼 있는 맛보기용 이미지 사진)가 부탁된 작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 사이트들의 특징은 원본파일을 받으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작은 이미지 사진을 사용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공짜 이미지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다양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로는 프리포토, 드림스타임, 아이스탁포토, 에브리스탁포토, morgue, SXC 등이 있습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링크스타일(일본) 무료 이미지 쓰기
무료 이미지 외국 사이트 가운데 링크스타일(
http://www.linkstyle.co.jp)이란 일본 사이트는 이미지를 보다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지도 상당히 많은데, 문제는 일본어이기 때문에 사진 검색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제외하고, 이미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는 다른 외국 사이트에 비해 강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많지 않았습니다. 블로거들이 저작권이라는 지뢰밭에서 살아남는 길은 스스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이미지를 찾는 수고를 감수해야 합니다. 위의 사이트는 북마크를 해두시고, 이미지가 필요할 때마다 한 번 검색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