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Up↑/트위터 Up↑

트위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팁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트위터 운영 문제 짚어보기

트위터는 확산도구입니다. 소통의 매체입니다. 트위터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확산과 소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이야기입니다. 확산하고 싶은데 팔로워가 적고, 소통을 잘하고 싶은데 다른 사용자들의 반응이 없다고요? 트위터를 사용하는 모든 분들이 공통으로 갖는 질문입니다. 사실 이런 질문에 모범답안은 없습니다. 다만, 공통된 해법은 있습니다.

1. 트위터 사용자가 몰리는 시간에 트위터를 하시나요?

2. 다른 사용자의 트윗에 대해 관심을 보이나요?

3. 맨션이나 DM의 사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시나요?

4. 자신에게 관심을 보여준 사용자와 소통하시나요?

5. 자신의 일방적인 생각을 들어주기만을 강요하지는 않는지요?

 
그동안 트위터를 하면서 느꼈던 위의 다섯 가지가 트위터를 잘 활용하는 해법입니다. 1번 항목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사용자가 많은 시간 때에 트윗을 발행하는 것이 노출 효과 면에서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용자가 적은 새벽시간 때나 식사시간 때 폭풍 트윗을 한다고 해서 노출총량은 많을지언정 도달률이 떨어집니다.


 
2번부터 5번 항목은 바로 ‘소통’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다른 사용자와 끈끈한 관계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정치인이나 유명인들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 없이 혼자 떠들고 가더라도 효과를 봅니다. ‘인지도’ 또는 ‘유명세’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없는 일반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관계 맺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 활동적인 트위터리안이 될 수 있고, 트윗을 했을 때 상호작용이 증대되는 것입니다. 물론 좋은 트윗(양질의 정보)을 자주 전파하는 사용자라면, 상호작용이 적어도 노출효과나 도달률이 좋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정보를 관심글로 등록하거나 맨션 또는 RT까지 이어지게 하는 콘텐츠(트윗)를 생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트윗에 관심을 보여주고, 맨션, DM, RT 등으로 관심을 표현해주는 것이 일반 사용자가 트위터 활동성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이용패턴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트위터 운영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본인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도움을 받는 것이 트위터 응용프로그램입니다.

 
국내 트위터 응용프로그램은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트위터 활용을 돕는 응용프로그램은 트윗애드온즈, 트윗핑, 트윗매니저, 트윗프로, 트위터KR, 트윗PR, 트윗아고라, 코리안트위터스, 유트윗, 트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응용프로그램마다 특징이 있는데, 이런 특징을 잘 활용해 접목시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트윗활용과 관련해 내 트위터 운영의 문제점을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요? 일단 자신의 트윗하는 스타일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행시간 때와 트윗의 구성비율(트윗, 맨션, DM, 링크트윗 등 )만 점검해도 일정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맨션의 비율이 한 자릿수라고 가정하면, 이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와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취약하다는 ‘문제’를 발견하게 되는 셈입니다. 당연히 개선책은 상호커뮤니케이션을 늘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 됩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트윗을 식사 시간 때나 늦은 밤에 주로 쓴다면, 트레픽이 몰리는 시간 때(아침 8~10시, 점심 12~1시, 저녁 6~8시)를 공략하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방금 소개해드린 이런 방법은 ‘기본’ 사항정도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한 발 더 나가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방법은 다양한 사용자와 대화하는 것입니다. 또, 나와 소통을 했거나 내게 관심을 보인 사용자와 적극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와의 대화는 단순히 팔로워 숫자에 포함된 친구를 ‘절친’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내게 관심을 보인 사용자와 관계를 만드는 것은 해당 사용자를 나의 소셜 커넥터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소셜 커넥터를 비유해서 설명하면, 내가 하나의 신문사라면, 소셜 커넥터는 신문배달부입니다. 즉, 내가 생산한 트윗(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콘텐츠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이 때문에 내가 생산한 트윗에 대해 반응을 보여준 사용자와 ‘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현재 시점에서 내게 관심을 보여준 사용자는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난 경우 사용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트위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트위터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