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Up↑/블로그 Up↑

[소셜댓글 설치1] 블로그에 라이브리 소셜댓글 설치방법

블로그에 소셜댓글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국내에도 라이브리, 픽플 등 몇몇 소셜댓글 플랫폼이 선보이면서 언론사는 물론 블로거도 하나 둘 소셜댓글을 설치합니다. 소셜댓글은 블로거 독자들이 글을 보고, 자신이 연동시킨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선택해 글을 남기면 독자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글이 개제되는 형식입니다. 블로거입장에서 내가 생산한 콘텐츠가 더 많은 사용자들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셈입니다. 설치방법도 간단하고, 기업이 아닌 개인 블로거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플랫폼이기에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소셜댓글 플랫폼은 라이브리, 픽플, 디스커스 등이 있습니다. 블로거가 자신의 특성에 맞게 선택해서 골라서 설치하면 됩니다. 오늘 설명드릴 소셜댓글 플랫폼은 라이브리입니다. 라이브리는 소스 자체를 오픈해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소셜댓글을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라이브리의 소셜댓글 플랫폼 설치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라면 손쉽게 소스를 복사해 넣을 위치만 조정하면 손쉽게 끝이 납니다.

라이브리 소셜댓글 설치하는 요령
라이브리 홈페이지(http://www.livere.co.kr/ver6web/) 방문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라이브리 발급받기(일반사용자)’ 클릭
‘약관동의’에 체크한 뒤, ‘XE제로보드 설치하기’ 클릭
받은 소스를 티스토리 html/css 편집 메뉴 클릭
컨트롤+F를 눌러 </head>를 찾아, 1번 소스를 복사해 </head>앞에 삽입
마찬가지 방법으로 컨트롤+F를 눌러 'action trail'을 검색해 <div class="action trail">앞에 2번 소스를 복사해 붙여넣기(* 2번 소스에서는 댓글창의 가로폭, 트위터 해쉬태그, 트위터 아이디, 댓글의 노출 개수를 수정할 수 있는데,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

그림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방문한 뒤, 일반사용자 라이브리 발급받기를 누릅니다. (①,② 완료)

일반사용자 라이브리 발급받기를 누르면, 약관동의 여부를 묻고 곧바로 소스를 제공해주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까지 넘어오면 바로 위의 화면처럼  '코드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XE제로브드에 설치하기'를 누르면 소스가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메모장 같은 곳에 소스를 복사해도 좋고, 아니면 라이브리 창을 열어놓고 작업하셔도 괜찮습니다. (번 완료)

소스는 2군데를 티스토리에 추가를 해야 합니다. 곧바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 html/css편집 화면을 누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컨트롤+F를 눌러 </head>를 찾아, 1번 소스를 복사해 </head>앞에 삽입"합니다. (④, ⑤번 완료)

1번 소스를 제대로 삽입하셨으면 2번 소스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div class="action trial">앞에 붙여넣습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몇가지 수정사항이 있는데, 이를 고치셔야 합니다. (⑥번 완료) 댓글창 가로폭, 해쉬태그, 트위터 아이디, 댓글노출갯수 등을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첨부된 파일에도 자세하게 설명을 넣었으니 첨부파일을 내려받아서 해보시면 생각보다 손쉽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대로 진행하면, 자신의 블로그에 라이브리 소셜댓글이 설치된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연습삼아 설치해본 소셜댓글 플랫폼입니다. 라이브리 댓글에는 몇가지 기능이 있는데, 무료모델의 경우 그런 기능들을 이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라든가 안티성 댓글에 대한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것은 유료모델에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제외하고, 콘텐츠의 확장성만 놓고 생각하면 좋은 플랫폼임에는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