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찾기/안드로이드

옥션 어플리케이션 똑똑한 '음성검색'

* 옥션 리뷰단에 포함돼 옥션에서 새로 출시한 2.1버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제 스마트폰은 ‘베가’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일단 옥션을 다운받습니다. 안드로이마켓에서 '옥션'을 치면 아래처럼 옥션 어플리케이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 전에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고,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 평가도 한 번 눈여겨 봅니다. 제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을 때, 다른 사용자들은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 꼭 찾아보는 편입니다. 안드로이드마켓이나 앱스토어나 어플리케이션을 올리고 나면, 사용자 평가를 지우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이런 이유 때문에 상업광고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도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용자들의 평가가 크게 엇갈리네요. 어플리케이션을 내려받고 Wifi 환경에서 옥션을 실행시켜 봤습니다. 


인트로 화면이 나온 뒤, 곧바로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옥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아이폰에서처럼 '설정' 부분이 따로 없어 아쉽기는 하지만, wifi 환경에서 로딩속도나 데이터를 보는 것은 정말 빨랐습니다.  옥션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웹과 어플을 혼합한 형태인데요. 상당부분을 어플리케이션 안에 포함시켜 개발을 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가 많고, 모바일웹으로 연동이 많은 경우 로딩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서는 퀄리티가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점은 분명합니다. 단적인 예로 그루폰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이 하이브리드(하이브리드는 HTML5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모든 OS에서 실행이 가능해 OS별로 제작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다만 기능적인 제약이 많아 하이브리드는 특별한 기능을 원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 업데이트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주목을 받고 있죠.)로 개발된 것인데, 실행시켜 보면 로딩속도 때문에 속터질 때가 참 많죠.  


wifi로 옥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는 카테고리의 메뉴와 상품을 보고, 검색하는 등 기본적인 아이쇼핑을 하는데 편리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의 메뉴 구성도를 보면, 상품검색, 카테고리, 베스트100, 마이 옥션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검색’기능입니다. 옥션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옥션 어플리케이션은 텍스트와 음성 두 가지 형태의 검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검색에서 찾지 못하는 부분은 카테고리를 눌러 자신이 원하는 상품군에 따라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했고, 제품에 QR코드가 있는 것이라면 QR코드를 인식하는 스캐너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언제든지 옥션에서 관련 상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 가운데 특히 ‘음성검색’은 간단한 기능이면서 스마트폰 자판이 불편한 사용자들에 맞품형 기능이라는 생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음성, 텍스트, 카테고리에서 직접 찾기 등으로 상품을 쉽게 찾기 어려울 경우, QR코드 스캐너로 옥션에 등록된 상품이라면 언제든지 동일 상품의 가격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포털사이트의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웹에 들어가 또 다시 검색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똑똑한 검색기능을 갖고 있는 셈입니다.

음성검색으로 '노트북'을 입력했을 때 결과 화면입니다.


 
실제 한가지 제품을 선택해 구매를 하려면 옥션 어플리케이션에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옥션의 웹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요. 마이 옥션에 들어가면, 장바구니에서 찜한 상품이나 구매내역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보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찾고, 구매와 구매내역까지 꼼곰하게 체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했습니다.



  
상품 구매시 상품을 선택할 때, 전자기기 처럼 옵션이 많은 상품은 구매시 꼼꼼하게 보셔야 됩니다. 웹에서 처럼 선택하는 창의 UI가 웹에서처럼 눈에 확 들어오지 않아 일일이 하나하나 확인해가면서 구매를 해야 하는데요. 옵션이 많지 않는 상품군의 경우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웹에서 처럼 각 상품마다 소비자들의 상품평을 볼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아무래도 소비를 결정하는데 소비자들의 평가도 중요한 부분이겠죠.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자체가 이미지가 많습니다.


 Wifi로 옥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는 속도나 메뉴 이용이 참 편리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라도 상품 구매를 할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Wifi가 아닌 3G로 이용할 때는 몇 가지 단점이 발생했습니다. 상품이 많다보니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상품 이미지 때문에 로딩속도가 5초 이상 소요됐고, 중간에 3G가 끊김 현상이 발생하면 오류창이 계속 떠 정상적인 종료가 아닌 강제종료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한 가지 상품을 찾아 3G로 해보니, 한 상품을 보는데 적게는 5초 이상 소요되기도 했습니다. 3G 환경에서 이미지가 많은 옥션 어플리케이션은 이런 단점이 있더군요. 

옥션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