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Up↑/페이스북 Up↑

[페이스북앱] 블로그를 팔로윙? 네트워크화된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팔로워, 페이스북 블로그 등록, 블로거 네트워크 맺기, networkedblog, networkedblog, 페이스북 블로그 등록

“블로그를 팔로워한다?”

몇 몇 블로그를 가보면, 다른 블로그와는 다른 위젯처럼 보이는 것들이 아기자기하게 달려있습니다. 제 블로그 사이드바를 보시면 ‘networkedblog’라는 위젯이 있습니다. 저 또한 이웃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좋아보여서 달았습니다. 생소한 것이 있으면 이것저것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도 뚝딱 달아봤습니다. 설치를 하는 것은 생각보단 간단했습니다.

먼저 ‘networkedblog’ 사이트(
http://networkedblogs.com)를 방문합니다. 사이트 하단을 보면, “Add your Blog”란 버튼이 보입니다. 잽싸게 누릅니다. 버튼 아래 작은 글씨로 “You'll need a Facebook account”(페이스북 계정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연계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금방 눈치 채셨죠. 블로그를 추가한다는 메뉴를 누르면, 곧장 페이스북으로 넘어갑니다. 페이스북에 로그인이 돼 있다면, 바로 ‘networkedblog’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페이스북과 연동시킬지를 묻습니다.

페이스북과 연동을 시킨 뒤, 위의 사진처럼 “Register a blog”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블로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블로그 이름, URL 주요 키워드, 언어, 블로그 설명 등을 빠짐없이 입력합니다. *표시는 필수 정보입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면 블로그의 소유주인지를 묻는 질문과 다른 블로그를 팔로워하라는 내용, 신디케이션 등록 여부를 묻는 질문세례가 이어집니다. 블로그 소유주라는 부분을 꼭 체크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일단 패스합니다. 일단 위젯설치가 목적이니까요.

내가 등록한 정보를 편집하는 화면으로 넘어가면 오른쪽 메뉴에 위젯(widget)이 있습니다. 위젯 메뉴가 바로 보이지 않으면 하단에 자신의 블로그 이름을 클릭해 보시면 위젯메뉴가 나오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Install Widget”(위젯설치)
을 누르시면 위젯 소스를 줍니다. 해당 소스를 복사해두신 뒤, 위젯을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처럼 사이드바에 다신다면,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사이드바↠html출력(사이드바 메뉴 설정에서 Html출력이 없으시면 플러그인 '관리 및 통계'에서 배너출력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을 누르신 뒤, 출력된 Html 편집을 누르셔서 이름을 넣고 아까 복사해둔 소스를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면 제 블로그 사이드바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사이드바가 아니라 블로그 하단에 배치하고 싶으시면, 본문 하단에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소스에서 가로와 세로 이미지 픽셀을 조정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관리자모드 html/css에 들어가서 넣고 싶은 위치(예를들어 댓글창 위에 위치시키고 싶으면 컨트롤+F를 누르시고 <div class="action trial"> 앞 부분에 소스를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제 경우 본문에도 설치를 해봤는데, 각종 소셜댓글 플랫폼을 연동시키느라 다소 지저분해보이는 측면이 있어서 사이드바에 배치를 했습니다.

저는 페북 계정을 새롭게 만들어서 아직 친구가 없는 터라 ‘networkedblog’란 페이스북 어플을 좀 활용해볼 목적으로 설치했습니다. 팔로워를 해준 사람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블로그에 이웃이 많아진 느낌처럼 보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