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출판

"나는 <트위터 길잡이>북앱 저자"



 "나도 작가다" “나도 책의 저자다”
머릿속에서만 맴돌던 일을 실행했을 때의 기쁨이란 말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제가 요즘 그렇습니다. 저도 책의 저자가 됐습니다. 아이패드용으로 펴낸 「트위터 길잡이」가 바로 제가 쓴 책입니다. 분량도 얇고, 담고 있는 내용에 대해 엄청난 정보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제 입으로 차마 “좋은 책이다”라고 광고하기도 민망합니다.




 하지만, 한가지만은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인 트위터, 하고 싶어도 못하는 분께 뭔가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트위터를 하면서도 정작 왜 트위터를 하는지 목적의식이 없는 분,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할줄 몰라 망설이는 분들게 조금이나마 길잡이를 하고 싶었습니다. 책은 그렇게 만들게 됐습니다. 애초 출판사를 알아보지도 않았고, 또 오프라인으로 펴내고 싶은 욕심도 없습니다. 무수히 많은 책들 가운데 ‘듣보잡’ 책이 될지언정 누군가에게는 꼭 도움이 되는 그런 내용을 담으려 했습니다.
 
                               

 이 책은 크게 트위터 가입편, 팔로워 늘리기, 트위터 활용편, 트위터 마케팅, 기타 활용편 등으로 다섯 개의 틀로 구분됩니다. 가입편과 팔로워 늘리기는 기초편으로 트위터를 하려는 분들게 일종의 사용방법을 안내하는 내용입니다. 트위터 활용편은 멀티미디어 첨부, 트윗백업, 트위터 팔로워 관계도분석, 트위터 검색 등 각종 트위터 활용을 돕는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트위터를 하시는 분이라면, 여기까지는 굳이 안 봐도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는 트위터 마케팅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자기를 PR하는 모든 것은 마케팅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을 하는 주체는 개인일수도 있고, 단체일 수도 있고, 회사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각각의 주체들이 자신을 홍보하고 알리려고 합니다. 그럼에도 도대체 어떤 매커니즘으로 홍보가 이뤄지고 어떤 효과를 주는지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매커니즘을 푸는데 뭔가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별다른 비용 지출 없이도 자신의 트위터를 마케팅을 더 과학적으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내용입니다. 물론 돈을 받아가면서 분석해주는 업체들의 평가자료에 비하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과 별도의 비용지출 부담 때문에 효과측정을 고민하는 분들께는 분명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뻑쩍지근한 마케팅도 없습니다. 소셜시대 ‘입소문’만 믿고 배짱 영업을 합니다. 이러다 망하기 일쑤겠죠. 그래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여러 번 직장을 옮겼습니다. 그때마다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은 제 삶의 일부라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책을 쓰면서 오프라인의 마케팅 방법을 그대로 활용한다면 소셜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미비할지언정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진정 감동을 주고 울림을 줄 수만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평가와 답변은 제가 다른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발판이 됩니다.

   

쓰고 싶었던 일생의 과업처럼 생각했던 것들이 제법 있습니다. 그것들을 쓸 수 있게 여러분께서 제게 힘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