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찾기

안드로이드, 필수 어플리케이션 찾는 방법


수많은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나한테 필요한 ‘필수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저 또한 스마트폰 입문초기 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몇 달이 지나도록 처음 스마트폰을 산 그대로 방치했습니다.

이전보다 많은 요금을 내면서 편리함을 느끼기 위해 지출한 기회비용이 그대로 통신사의 호주머니로 들어가는 것 같아 이것저것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남들에게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할 전문가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런 글을 올리는 이유는 저와 같이 ‘문질러폰’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글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별 현황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보면, 2011년 5월26일 현재 15만 5,226개나 됩니다. 안드로이드마켓(https://market.android.com/)에 가서 일일이 검색하다가는 정작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찾기도 힘듭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사고 나서,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쉽게 유용한(필수) 어플리케이션을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미 아시는 내용이라면 살포시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인기 카테고리는? 엔터테인먼트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현황을 보시려면 안드로립닷컴(http://www.androlib.com/)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월26일 현재 15만 5,226개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됐습니다. 이 가운데 카테고리별로 보면, 엔터테인먼트가 단연 1등입니다.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카테고리가 따로 없고, 엔터테인먼트로 속한 탓에 이 카테고리가 가장 많은 앱이 등록됐습니다. 어플이 많이 등록된 다른 카테고리는 책, 라이프스타일, Tools, Personalization 등입니다. 앱스토에서는 교육부분이 높은 반면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교육부분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돼 있습니다. 이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작은 스마트폰으로 하나하나 검색하다가는 배터리가 남아나지 않습니다. 웹으로 검색한다 하더라도 찾는데 제법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이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찾도록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즐겨 찾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고, 앱 트랜드도 엿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주는 알짜 어플리케이션

먼저 소개할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랭킹입니다. 하루 단위로 다운로드 수가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1등에서부터 100등까지 쭉 보여줍니다.  매일 매일 사용자들이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선호하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누적 다운로드 수로 집계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하루 단위의 트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적 다운로드가 50만을 넘을 정도로 사용자가 많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또, ‘앱순이의 앱순위’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국내 사용자들의 이용에 따른 순위를 집계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순위 집계하는 매커니즘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인기 순위가 스마트랭킹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사용자만 한정했기 때문일까요. 앱순이에서 1등과 스마트랭킹에서의 1등 간에는 간격이 제법 크게 벌어졌습니다.

(왼쪽 3컷) 스마트랭킹, (오른쪽 2컷) 앱순이의 앱순위

앱순위를 알려주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앱써머’가 있습니다.카테고리별 인기어플리케이션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차이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찾을 수 있어 어플리케이션 검색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모음 어플리케이션

위에 소개한 어플리케이션이 순위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라면, 아예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모아놓은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필수 어플가이드’와  ‘필수추천 무료어플 77’이 바로 그것입니다. 


처음부터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알았다면, 안드로이드마켓이나 국내 통신사 스토어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줄었겠죠.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이런 어플리케이션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인기’가 좋은 어플이라는 것과는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 따로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쓰고 계신다면 댓글로나마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정복하는 그날까지 쭉 달립니다.

'유용한 어플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억울한 소비자, '신문고' 터치로 해결!  (15) 2011.05.31